더원안과는 체계적인 진단 시스템을 통해 어린이들의 정상적인 시력발달 치료를 해드립니다.
약시란?
약시는 단어 그대로 시력이 약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낮아진 시력에 맞게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해도 시력이 정상적으로 교정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두 눈의 시력 차이가 나는 경우 자주 나타날 수 있으며,
유·소아기에 치료를 받아야 95% 정도가 정상 시력으로 교정될 수 있습니다.
치료 시작 시기에 따른 약시 완치율
출처 : 대한안과학회
약시 증상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해도 시력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 경우
태어날 때부터 혹은 아주 어릴 때부터 원래 그래 왔기에 소아 약시 환자는 뭔가 이상이 있는 것인지조차 인지하기 어려움
소아약시 치료 방법
가림 치료
가림치료는 시력이 좋은 눈을 가림 패치로 가려 약시가 있는 눈의 시력 발달을 돕는 치료 방법으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양안의 시력이 서로 비슷해질 때까지 장기간 꾸준히 시행해야 하며 나이가 어릴수록 치료의 효과는 높아집니다.
안경 처방
정확한 굴절 검사 후 알맞은 도수의 안경을 착용하는 방법으로, 안경은 조기에 지속해서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주기적으로 검사를 반복하여 안경 도수를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원인 질환 제거
사시, 백내장, 안검하수, 각막혼탁 등 약시의 원인이 되는 질환을 우선 치료해야 합니다.
사시란?
정상적으로 양쪽 눈의 시선이 똑바로 정렬되어 있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사시는 국내 소아의 약 2%가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어린 나이에 동반된 사시는
방치하면 약시를 초래할 우려가 있기에 조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소아사시 증상
2~3세의 아이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나타낸다면
안과 진료를 추천해 드립니다.
밝은 햇빛에 한쪽 눈을 찡그림
자주 눈을 비비거나 깜빡거림
책이나 TV를 볼 때 고개를 기울이거나 옆으로 돌려서 봄
외부에서 봤을 때 눈의 초점이 이상하게 보임
아침에 일어난 직후나 피곤할 때 한쪽 눈의 초점이 맞지 않음
눈이 자주 충혈이 되고 눈곱이 자주 생김
사시 종류
사시는 눈동자 위치에 따라
내사시, 외사시, 상사시, 하사시로 나눕니다.
한쪽 눈이 안쪽으로 돌아가 있는 형태입니다.
한쪽 눈이 밖으로 돌아가 있는 형태입니다.
한쪽 눈이 위로 돌아가 있는 형태입니다.
한쪽 눈이 아래로 돌아가 있는 형태입니다.
소아약시 치료 방법
가림 치료
한쪽 눈에 시력 이상이 있어 외사시가 온 경우 잘 보이는 눈을 가리는 가림 치료를 시행합니다. 잘 보이지 않는 쪽 눈을 집중적으로 사용해 시력을 좋아지게 하는 원리입니다. 8~10세가 지나면 시력 향상이 어려우므로 그전에 반드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사시 수술
가림 치료가 끝난 후에도 눈이 많이 돌아가 있으면 사시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은 눈을 움직이는 근육의 위치를 조정하는 수술로서, 적절한 수술 시기는 나이, 사시의 종류, 최초 사시 진단 시 사시의 심한 정도, 외관상 사시가 나타나서 미용상 혹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지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